브이레이라이트 에서 일반카메라와 피지컬카메라 밝기 비교

2008. 8. 16. 14:023d studio MAX/3ds max tip

카메라 종류 :  일반카메라

라이트 위치 및 값 :옵젝트 위 직각 브이레이라이트 멀티 10, 오른쪽 후방 45도 각도  멀티 10

 

카메라 종류 :  피지컬 카메라

라이트 위치 및 값 :옵젝트 위 직각 브이레이라이트 멀티 30, 오른쪽 후방 45도 각도  멀티 10

 

나름 브이레이 썬연습을 길게 하다보니 피지컬카메라를 쓰는 것이 버릇이 되었는데.. 소품 샷에서도 피지컬을 사용해 보았더니 계속 독특하게 어두운 분위기가 나와서 일반카메라와 비교하고 싶은 욕구가 발동하여 비교를 하여 보았더니 이런 결과가 나왔다

그동안 피지컬카메라에서 어둡게 나온 랜더링결과물은 일차적으로 VFB( vray-frame buffer )에서  correction adjustment를 하고 포토샵에서 자동 레벨이나 베리에션 한번정도 해서 색깔을 보정하여 주곤 했는데 카메라에 따라 빛반응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인터넷상에서 몇몇분의 의견을 찾아보았더니 브이레이썬에는 피지컬 캠을 브이레이라이트에서는 일반카메라를 사용하라고 하였다

그들도 이 사실을 아는 분들임이 틀림없다

그래서 피지컬 캠에서 빛의 밝기를 조절하는 곳이 어딘가 찾아보기로 하였다

 

빨간 점이 찍혀있는 f-number가 바로 조리개가 열고 닫히는 수치였던 것이다

피지컬 카메라가 실제카메라를 기초로 제작되어 실제카메라같은 느낌을 만들어 주는 것이므로

임의로 휙 조절할 수 있지만 vray 1.5 메뉴얼 상에는 분명히 수치가 적혀있습니다

실제카메라를 한번 확인해봐야 할 것같지만

   f1, f1 , f4 , f2 , f2.8 , f4 , f5.6 , f 8(디폴트값) , f11 , f16 , f22 , f32 , f45 , f64

이렇게 수치가 늘어난답니다. 그리고 그 크기가 한단께가 커질때마다 2배씩 밝아진다고 하니까

피지컬 카메라와 브이레이라이트의 조합이 밝기때문에 불가능하다는 아닌것 같습니다..좀더 실험을 거쳐봐야 하겠지만

느낌상 실제카메라라면 불가능하지 않을 것같다

일반적으로 피지컬 캠을 디폴트값이 8로 되어 있기 때문에 어두운 것으로 느껴지는 것이었던 것입니다.

 

 

실제로 f값을 1로 하여 렌더링해본 결과 오히려 일반카메라보다 밝게 느껴진 결과를 얻었습니다

물론 커브값은 디폴트 상에서 랜더링 결과물입니다..물론 커브를 조절하면 여기에서도 조금은 조절이 가능합니다

vfb는 32비트 상태이니까

 

 

test를 전 수치에 걸쳐 하면 좋겠지만 제마음대로 한단계씩 건너뛰어서 디폴트까지만 하기로 하겠습니다.

나머지는 여러분이 한번 해보시길 하지만 상상할수 있는 것은 그 중간단계의 빛정도란 걸 대략 알 수 있지 않을 까요

이 사진은 f 값이 2인 상태입니다

 

f 4 랜더링 결과물입니다.

 f 8값입니다

테스트에 쓰인 브이레이라이트는 일반카메라와 비교를 위해 동일한 조건으로

라이트 위치 및 값 :옵젝트 위 직각 브이레이라이트 멀티 10, 오른쪽 후방 45도 각도  멀티 10 를 적용하였습니다

 

조리개 빛 조절에 감이 오셨기를 바랍니다.